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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바티칸

벤베누토 첼리니

by *상록수 2022. 7. 28.

                             

 

                              벤베누토 첼리니의

                           메두사의 목을 들고 있는

                                  페르세우스

 

              벤베누토 첼리니 / Benvenuto Cellini, 1500~1571

 

              벤베누토 첼리니는 음악가, 살인자, 동성애자, 도둑, 여성 편력자, 명사수,

              자서전 작가, 군인, 등 수많은 수식어를 갖이고 있는 화려한 재능을 선보인

              조각가 겸 금세공사 이기도 하다,

 

              그는 마니에리즘 양식을 대표하는 예술가로서 독특한 삶을 살았기에 프랑스 작곡가

              "엑트로 베를리오즈" 는 그를 소재로 <벤베누토 첼리니> 라는 오페라를 썼디,

 

              첼리니는 아버지 지오반니 첼리니 와 어머니 마리아 리사베타 그라나치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르네상스의 발상지 이탈리아 피렌체 에서 태어났다,

 

              첼리니는 10살때 싸움에 휘말리어 피렌체에서 추방당해 로마로 가 금세공업자

              안토니오 디안드로의 공방에 들어가 일을 했고 피사와 시에나로 가서 시에나의

              프란체스코 카스트로 에게 금 세공일을 배웠다,

 

              첼리니는 나이 19살 무렵 다시 로마로 돌아와 금세공사로 이름을 날리게 된다,

              훌륭한 플루트 연주자 이기도 했던 첼리니는 궁정 음악가로 임명되어 교황 클레멘스 7세의

              총애를 받았다, 그러나 교황청 보물을 흠첬다는 죄로 투옥 되었다,

 

              다행이 프랑스의 왕 프랑수아 1세의 도움으로 구명되어 퐁덴블로 궁정에서

              프리마 티초 등과 금세공을 하게 되었다, 이때 유명한 <퐁덴블루의 님프> 와

              <황금의 소금 상자> 를 만들었다, 그러나 타고난 오만과 거친 성격으로 프리마티초가

              그를 싫어하자 1545년 그의 고향 피렌체로 돌아 왔다,

 

              당시 피렌체는 토스카나를 지배했던 메디치 가문의 막대한 후원 아래 서민적이고

              종교적인 건축물과 조각, 회화, 문학등이 아주 다양한 형태의 예술로 발달, 화려한

              예술의 꽃이 피던 시기 였다, 피렌체로 돌아온 첼리니는 메디치가문의 후원을 받으며

              청동상 <메두사의 머리를 든 페르세우스>를 제작 하기에 이른다,

 

              이 조각상은 현재 이탈리아 피렌체 베키오 궁전옆 시뇨리아광장 전면이 오픈된 건물 실내에

              전시되어 있으며 나는 이탈리아 여행중 지난 2017, 3, 26, 이 청동 조각상을 촬영했다,

 

                                            2017, 3, 26, 촬영,

 

 

                                                          벤베누토 첼리니

 

                                                             첼리니의 자각상

 

  이탈리아 피렌체 시뇨리아 광장, 전면이 오픈된 건물안에 있는 <메두사의 목을 들고 있는 페르세우스> 청동조각상

 

 

   

                                                 메두사의 목을 들고 있는 페르세우스

 

                     이 조각상의 이야기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이야기로 괴물같은 메두사는

                     원래 아테네 여신을 섬기는 신전에서 일하는 매우 아름다운 여인 이었다,

                     그런데 바다의 신 포세이돈은 아름다운 메두사를 보고 한눈에 반하고 만다,

                     포세이돈은 원래 아테네 여신을 사랑 했지만 아테네 여신은 냉담하게

                     포세이돈의 구애를 외면 하였다,

 

                     이런 전력을 갖인 포세이돈은 메두사를 유혹하여 신성한 아테네의 신전에서

                     메두사와 사랑을 나눈다, 아테네는 분노하여 메두사에게 저주를 내린다,

                     그녀의 저주는 아름다운 메두사의 머리카락 한올 한올이 모조리 흉측한 뱀으로

                     변하도록 만들었다, 아름다운 외모도 끔찍한 괴물의 모습으로 만들어 버렸다,

 

                     결국 메두사는 뱀의 머리카락과 청동으로된 손, 용의 비늘로 뒤덮힌 몸,

                     그리고 황금 날개가 달린 무서운 괴물로 변하였다, 그런데 아테네 여신이

                     메두사에게 내린 저주는 이것이 끝이 아니었다, 메두사의 눈을 바라본 사람은

                     순식간에 돌로 변하는 무서운 저주도 동시에 내렸다, 그 사실을 알게된 사람들은

                     메두사라는 무시 무시한 괴물에 대해 공포심을 갖게 되었다,

 

                     괴물이된 메두사는 복수심에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었다, 그러자 아테네 여신은

                     영웅 페르세우스를 보내서 메두사의 머리를 베어 올것을 명령 하였다,

                     페르세우스는 아테네 여신으로부터 빛나는 청동 방패와 헤르메스 날개 달린 신발과 보검,

                     메두사의 목을 담을수 있는 보물자루 키비시스를 받았다, 또한 쓰고 있는 사람의 모습이

                     보이지 않도록 만드는 투구도 빌렸다, 페르세우스는 메두사가 살고 있는 곳으로 날아 갔다,

 

                     이윽고 메두사가 있는 동굴에 도착 했는데 그 주위에는 메두사를 보고 돌로 변해버린

                     사람들의 흔적이 널려 있었다, 페르세우스는 투명으로 변하는 투구를 쓰고 메두사의

                     머리위를 날아 올랐다, 페르세우스는 아테네 여신의 조언에 따라 직접 메두사를 보지 않고

                     청동 방패에 비친 모습을 보면서 메두사의 목을 잘랐다,

 

                     페르세우스는 메두사의 머리를 재빨리 보물자루 키비시스에 넣고 다시 하늘로 날아

                     올랐다, 포세이돈은 메두사를 불쌍히 여겨 메두사의 머리가 잘릴때 흘린 피에서

                     하늘을 나는 천마 페가소스가 태어나게 했다, 한편 메두사의 머리는 아테네 여신에게

                     바처젔고 아테네 여신은 그것을 청동방패에 붙혀 놓았다,

 

                     벤베누토 첼리니의 조각상 <메두사의 머리를 든 페르세우스>는 이러한 그리스 신화를

                     소재로 삼아 페르세우스가 이제 막 메두사의 머리를 잘랐던 순간을 형상화 하였다,

 

 

                 

                  오른 손에는 마법의 보검을, 왼 손에는 잘린 메두사의 머리를 들고 있는데

                  금방 이라도 메두사의 목에서 피가 뚝뚝 떨어질것만 같다,

                  그런데 조각상의 페르세우스와 메두사의 얼굴 표정이 서로 상반되게 나타나 있다,

 

                  괴물 메두사의 얼굴 표정은 어딘가 모르게 평온한 느낌을 주고 있다,

                  메두사는 추악한 괴물로 살아가던 시절의 고통에서 벗어난 것에 대한 안도감과

                  추악한 얼굴은 아름다움을 되찾고 있다,

 

                  영웅 페르세우스의 얼굴 표정은 승리자 라기 보다 어딘가 어두운 그늘에 감싸여 있다,

                  반면, 페르세우스는 괴물이 되기 이전의 아름다운 그녀의 얼굴을 보고 연민의 감정을

                  느끼는 착찹한 표정을 짖고 있는 모습이다,

                                                            

                  첼리니의 <메두사의 목을 든 페르세우스>는 마치 바로 눈 앞에서 페르세우스가

                  메두사의 목을 치는듯한 생동감을 주는 <마니에리즘>의 대표적인 조각상 이다,

 

                  주 ) 참고문헌 / 김성진 저 서양미술사 마니에리즘 편,

 

 

                                     

                                     영화  벤베누토 첼리니 (2014)

                                     2015, 3, 4, 개봉 180분

                                     감독 / 테리 길리엄

                                     주연 / 마이클 스파이어스, 코란 윈터스,

 

      금세공사 첼리니와 교황 재무관의 딸 테레사는 그녀의 아버지 발두치의 눈을 피해 피렌체로 도망갈 계획을 세운다,

      카니발 기간을 틈타 도망 가려던 그들의 계획은 테레사의 약혼자 피에라모스의 방해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도리어

      첼리니가 살인 혐의로 교수형에 처할 위기에 놓인다, 하지만 첼리니는 교황 클레멘스 7세가 의뢰한 페르세우스

      동상을 완성하는 조건으로 사형을 면하게 되고 갖은 고초 끝에 동상을 완성하여 명성과 사랑을 모두 얻게 된다,

 

 

                     

                            "엑트로 베를리오즈" 의 오페라

                           <벤베누토 첼리니>의 한 장면

 

   <엑트로 베를리오즈>가 작곡한 첫 오페라 <벤베누토 첼리니>는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16세기의

   조각가겸 금세공사 벤베누토 첼리니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만든 작품이다, 베를 리오즈가 로마유학을

   끝내고 돌아와 쓴 작품으로 자신이 이탈리아에서 느낀 인상들을 작품 속에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베를리오즈는 대본 작가 레옹 드 와일리와 오귀스트 바르비에르 에게 의뢰하여 첼리니의 대표적인 조각상

   <페르세우스>를 둘러싼 일화를 소재로 2막 구성의 대본을 쓰게 하였고 4년동안 공들여 오페라를 완성 하였다,

 

   그러나 오페라는 초연에 실패하여 이후 거의 공연되지 않고 있고 고난도의 기교가 요구되고 있어 지금 까지도

   무대에 좀처럼 올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서두에 연주되는 <로마의 사육제>는 현재 에도 자주 연주되고 있다,

 

 

                                         황금소금그릇

 

         첼리니의 작품으로 바다의왕 포세이돈과 아내 임피트리테가 다리를 교차하고 앉아있는 모습을 묘사 했다,

         포세이돈 옆의 작은 배에는 소금을 담았고 임피트리테 옆의 신전에는 후추를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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