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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포르투갈

프라도 미술관(스페인)

by *상록수 2022. 8. 3.

  

 

                                  프라도 미술관

                                스페인 /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 Museo Nacional del Prado

 

              스페인 마드리드에 위치하고 있으며 스페인 회화를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으며, 이탈리아와 플랑드르 미술의 걸작 등

              유럽의 다양한 회화 작품들도 소장하고 있는 스페인 왕실에서

              수집한 미술품을 바탕으로 세운 미술관 이다,

 

              소장 작품 수나 그 규모가 유럽 에서도 손 꼽히지만 무엇보다

              이곳에 전시된 작품의 가치를 높히 평가 한다, 벨라스케스, 고야,

              엘 그레코, 무리요, 다이크, 보스 등 유럽 전역에서 수집한 거장의

              작품들은 크고 작은 전시실을 오갈때 마다 시선을 사로잡는다,

 

              주요 작품을 꼽자면 디에고 벨라스케스 의 <시녀들>, 프라 안젤리코 의

              <수태고지>, 히로뮈스보스 의 <쾌락의 정원>, 엘 그레코 의 <삼위일체>,

              프란시스코 고야 의 <옷입은 마하>, 와 <옷 벗은 마하>,

              <자식을 잡아먹는 사트르누스>, 등이다,

 

              그 밖에도 라파엘, 티치아노, 무리요의 작품도 만나볼수 있다,

              미술관 입구층(0층)에 있는 고야(1746-1828, 스페인)의 <검은 그림들>

              또한 놓칠수 없는 작품 이다, 고야가 말년에 마드리드 근교의 귀머거리 집에서

              지내며 벽에 그렸던 14점의 검은 그림이다, 궁정화가로 활동 할때의 그림들과

              전혀 다른 현대미술가 적인 면모를 엿 볼수 있는 작품 이다,

 

              프라도미술관 내부에서는 사진촬영이 엄격히 금지되어 사진촬영을 할수없었다,

              그냥 눈으로 보고 즐기는 방법으로 프라도 미술관 관람을 할수밖에 없어

              아쉬움이 남았지만 미술관 밖에 세워둔 고야의 조각상이 깊은 인상으로 남아있다,

 

              여기에 올린 프라도 미술관소장 명화 그림들은 이미 인테넷이나 기타 매체들로

              넓이 공개된 그림들로 다움 인터넷에서 자료를 얻었으며 설명을 부기 하였다,

 

                                      2017, 11, 17, 촬영,

 

 

               

               프라도 미술관은 에스파냐 왕가의 소장품을 중심으로 1819년 페르난도 7세때

               건립되어 왕립 프라도 미술관이 되었고, 1868년 혁명후에 국유화 되어 프라도로

               이름이 바뀌었다,

 

               건물은 카를로스 3세때 비라누에바의 설계로 건축 되었으며, 처음에는 자연과학

               박물관을 만들 예정 이었으나 후에 미술관으로 변경 하였다,

 

               수집품은 중세부터 18세기에 이르는 에스파냐 및 유럽 여러나라의 회화에 중점을

               두었고 그 중에서도 그레코, 벨라스케스, 고야등 3대 거장에 관해서는 질과 양면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또 루벤스, 반다이크를 중심으로 하는 플랑드르 회화, 리베라, 무리요,수르바란 등

               에스파냐화가들의 수집품도 상당량 확보하고 있다,

 

        

                                                            미술관 입구

 

 

                                                프라도 미술관 마당에 서있는 고야의 동상

 

                      프란시스코 드 고야(Francisco de Goya, 1746~1828)는 스페인의 궁정화가였다.

                      18세기부터 19세기 초반까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교차하는 시대를 살았던 그는

                      뛰어난 초상화가이자 풍속화가로서 명성을 드높였다. 고야는 귀족적인 화려함과

                      민중적인 빈곤함을 모두 경험했다, 그러나 그는 동시대를 살았던 힘없는 스페인

                      민중들의 고통과 절규에 귀 기울였으며, 지배층의 무지와 포악함에 촉각을 세우고

                      그림으로 표현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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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란시스코 고야 의 <옷 벗은 마하> 1800년

 

                   이 그림에서 녹색의 터키풍 의자,, 대담하고 완벽한 균형미,,육감적인 관능미,,

                   이상화한 아름다움,, 등을 엿볼수 있다,

 

                   "마하" 연작은 고야의 가장 넓이 알려진 그림들 가온데 한 작품이다,

                   1800년에 <옷벗은 마하>를 그렸고, 1803년 <옷입은 마하>를 그렸다,

 

                   같은 여인이 똑같은 포즈로 그려져있는 이 두 그림은 현실의 여인을 대상으로 그린 그림으로

                   서양여성 최초의 누드로 평가받고 있다, 옷벗은 마하는 신성모독 논란을 일으켰고 고야는 그림에

                   옷을 입히라는 압력을 받게되었다, 이에대해 고야는 그림에 옷 입히기를 거절하고 옷입은 마하를

                   새로 그렸다,

 

                   그림의 모델인 마하가 누구인지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그림을 소유하게된 카를로스 4세의 수상 마누엘 데 고도이를 비롯한 여러사람이

                   마하의 후보로 알바여성을 손꼽았으나 고야는 부정한바 있다,

 

                   마누엘 데 고도이의 아끼는 정부라는 설도 있긴하다,

                   여러정황으로 미루어보아 마하는 실존인물이라기 보다는 이상화된 여인이라 보는 견해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1808년 고도이가 실각하자 이 그림은 그의 전 재산과 함게 페르난도 7세에게 넘어갔다,

                   1813년 스페인 종교재판은 마하연작을 외설스럽다는 이유로 압수하였으나 1836년 반환되었다,

                   고야는 결국 이단자 라는 불명예스런 심판은 간신히 면할수 있었다,

 

                   나는 이그림을 감상 하면서 영화 타이타닉이 섬광처럼 떠 올랐다,

                   영화에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케이트 윈슬렛을 선실 은밀한곳에서 만나 케이트 윈슬렛의

                   옷을 벗게하고 나신을 연필로 스케치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긴 소파를 밀어다 놓고 그위에 윈슬렛을

                   비스듬히 눕게하고 두손을 머리위로 올리게한 다음 그림을 그리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때

                   케이트 윈슬렛이 의자에 비스듬히 누운 포즈와 손모양이 바로 이그림 <옷벗은 마하> 자세와 매우

                   흡사하다는 점이다,

                                              

                   영화에서 케이트 윈슬렛이 머리핀을 뽑고 옷의 벨트를 풀어 옷이 스르르 아래로 흘러 내리는 장면은

                   타이타닉 명장면중 하나이다, 고야의 <옷벗은 마하>와 한번 비교해보기 바란다,

 

 

 

                       위 그림에 비해 어딘가 힘이 빠진듯 하고 안정감이

                       떨어지는 느낌을 몸이나 발위치에서 엿볼수있다,

 

 

                                           엘 그레코 / 삼위일체

 

                  엘 그레코의 삼위일체는 엘 그레코가 톨레도에 자리를 잡은지 얼마되지않아 그린 그림이다,

                  죽은 그리스도를 하나님이 뒤에서 부축하고 있고  그들 머리 위에는 성령을 뜻하는 비둘기가 있다,

                  성부, 성자, 성령이 결국은 하나의 존재라는 가톨릭의 교리인 삼위일체를 그린 작품이다,

 

 

 

                 프라도미술관 입구 부근에서 한 거리의 악사가 아코디온을

                 연주하고 있었는데 연주실력은 별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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