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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

마오리 민속쇼 & 항이디너(뉴질랜드)

by *상록수 2022. 7. 12.

  

                                                        마오리 민속쇼 & 항이 디너

                                                               뉴질랜드 / 로토루아

 

                                                로토루아는 지형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마오리 문화의 중심지로

                                                아직까지도 그 원형이 많이 남아있다. 뉴잘랜드 여행에서 이

                                                지역에서 반드시 보아야 할 것과 먹어야 할 것이 있는데,

                                                마오리 민속쇼와 (Maori Concert) 항이(Hangi)디너가 바로

                                                그것이다.

 

                                                식사를 먼저하고 식사가 끝난뒤 마오리민속쇼를 보게 되는데

                                                마오리민속쇼는 마오리 전통적인 하카댄스, 포이댄스등이 포함되어 있다,

                                                항이디너란 마오리민족의 전통음식으로 지열을 이용한 음식을 말한다,


                                                마오리 민속쇼는 여성중심으로 공연이 이루어지는 포이댄스(Poi Dance)와

                                                막대기를 이용하여 공연을 펼치는 스틱댄스(Stick Dance) 그리고 예전에

                                                전투에 참가해 적을 위협하는 행위로 사용되었던 혀를 내밀며 과격한 춤을

                                                추는 하카댄스는 그들만의 전통이 보존되어 펼쳐지는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이러한 민속쇼는 이제는 뉴질랜드의 큰 호텔이나 전문공연장 에서만 행해지며

                                                반드시 예약을 해야만 볼 수 있다. 쇼는 코를 비비며 인사하는 마오리들만의

                                                전통적인 인사법인 홍이(hongi)로 마무리 된다.

                                               

                                                                                          2018, 10, 7, 촬영,

 

 

 

  카파 하카는 마오리 공연 예술을 뜻하는 데, 글자 그대로 카파는 줄(라인), 하카는 춤을 뜻한다.

  노래와 율동, 구호를 조합하여 힘 있고 풍부하게 감정을 표현한다. 카파 하카는 마라에와 학교에서

  그리고 특별한 행사와 축제마다 문화 단체들이 공연하고 있다. 뉴질랜드를 여행하면서 흥미진진한

  카파 하카를 몸소 체험하는 기회를 가져보는것도 좋을것이다, 카파 하카 공연을 관람하며 구호와

  합창에서 부드러운 동작과 노래, 격렬하고 사나운 전쟁 춤까지 다양하게 볼 수 있다. 많은 공연에서

  전통적인 병기를 사용하는 무예도 선보인다.

 

 

                                                로토루아는 뉴질랜드 마오리 문화의 중심지로써  테 마오리의 따뜻한

                                                정신을 경험할 수 있다. 대부분의 마오리 원주민들은 시골 지역에 거주하고

                                                있지만, 로토루아 지역에는 35 곳이나 되는 마라에(마오리족의 회당)가 있다.

 

                                                이곳에서 아름다운 노래와 춤이 펼쳐지는 마오리 문화 공연도 관람할 수

                                                있으며 지열을 이용하여 땅 속에서 요리하는 항이도 즐길수 있다,

 

                                                대부분의 민속쇼는 로토루아에 위치한 특급호텔의 공연장에서 이루어지며,

                                                저녁식사전에 쇼를 시작하여 약 1시간30분정도 관람한 후에 항이디너를 하게 된다,

 

 

 

 

 

 

 

                 

                                         와이아타 아 링아

 

                    와이아타 아 링아(Waiata-ā-ringa)는 율동을 곁들인 노래라는 뜻으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손동작을 하며 부르는 노래이다. 위리(Wiri)라고 하는

                    빠른 손짓은 반짝이는 물이나 열파, 나뭇잎을 흔드는 가벼운 바람도 상징할 수 있다.

                    와이아타 아 링아는 주로 기타 반주로 진행되며, 빨라졌다가 느려지고,

                    진지하다가도 재미있고 애교스러운 동작이 이어진다.

 

                                                     포이

 

                    포이(Poi)는 한 사람당 하나 또는 두 개의 포이(끈에 매달린 공)를 돌리며 여럿이

                    동작을 함께하는 군무이다. 손이나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공을 치며 동작을 전환하고

                    그 소리로 리듬을 타게 된다. 보통 여자로 이루어진 포이 댄스 공연자들이 능란한

                    몸짓으로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매력적인 공연을 펼친다.

 

 

 

  

                                  하카

 

                           하카(Haka)는 우렁찬 목소리, 강한 손짓과 발을 구르고 허벅지를 치면서

                           추는 전투의 춤이다. 타이아하(Taiaha). 창과 유사한 무기)와 파투(Patu. 곤봉)와

                           같은 무기를 이용할 수도 있다.

                           올블랙스(All Blacks) 뉴질랜드 럭비팀은 경기마다 하카를 펼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와 같은 하카를 마오리 민속문화 공연에서도 볼 수 있다.

 

 

 

 

 

                               포카레카레 아나(Pokarekare Ana →영원한 밤의우정)

 

                               마오리족의 전통 민요로 현지인들에게 널리 불리다가, 1914년 투모운(P.H. Tomoan)에

                               의해 편곡이 되었고 1917년 제1차세계대전때 초연이 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후 마오리족 출신의 뉴질랜드 국민가수 소프라노 키리테 카나와(Kiri Te Kanawa)가

                               이 노래를 부르면서, 전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1950년 한국전쟁에 참가한 뉴질랜드 군에 의해 대한민국에도《겨울연가》(戀歌)라는

                               노래로 번안되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비바람이 치던 바다 잔잔해져 오면 오늘 그대 오시려나" 로
                               시작하는 노래 연가(戀歌)를 한번쯤은 누구나 들어 보았으리라 생각 한다,

 
                               이 노래의 원명은 '포카레카레아나'로 마오리 원주민의 노래이며

                               이날 마오리민속쇼 공연에서도 애절하게 이 노래를 불러 눈물을 삼켰다,
                               우리 말로는 '영원한 밤의 우정'이라는 뜻이다.

 
                               이 연가의 무대가 된 곳은 뉴질랜드의 '로토루아' 이다.
                               이 도시에 접근 하면서 부터는 유황의 냄새가 진하게 품어져 온다.
                               그 유황 훈기에 쪄서 기름기가 가시고 쫀득 쫀득한 맛이 풍성한
                               고급 요리가 바로 "항이디너" 라는 이름의 요리로 마오리 민속쇼와 함께

                               디너쇼가 있어  로토루아를 여행 하게되면 한번쯤은 꼬옥 먹어 본다.

 
                               로토루아는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유황온천이 있는 휴양 도시다.
                               이 로토루아 호수에서 볼수 있는 섬이 하나 있는데
                               그 섬에는 아름다운 전설이 전해저 내려오고 있다.

                               전설의 내용은,,~
                               이 호수 중앙에 있는 모코이아(Mokoia Island)라는 무인도에서
                               투타네카이라는 여인은 반대 부족의 귀족 청년 히네모아를 그리워하며

                               밤마다 포카레카레아나(연가)를 불렀다고 한다.
                               아름다운 마오리 여인이 별빛 아래서 부르 는 구성진 노래는 두 부족을

                               감동시키기에  충분했고 마침내 두 부족은 사랑하는 남녀에게 결혼을 허용하였고

                               그후 화친을 이뤄 오늘날까지 이 어오고 있다 한다, 

                               마오리족의 민요가
                               많은 한국인의 가슴 속에 깊숙이 자리잡게 된 것은 가사와 멜로디의 아름다움

                               때문 이기도 하지만 그들이 우리와 같은 혈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지 모른다.
                               그들은 음력을 사용하고 달을 사랑하는 민족이다.

 
                               마오리 전설에 보름달이 물을 마시러 내려 왔다가 로나라는 아름다운 여인을

                               발견했다고 한다. 달은 여인의 허리를 껴안은 채 하늘로 올라가려 했지만

                               로나가 나뭇가지를 붙잡고 발버둥 치는 바람에 달나라에는 오늘날도 나뭇가지를

                               잡은 슬픈 여인이 있다고 전해져 온다. 한국에서는 이 나무를 계수나무라 말하여

                               이곳에서 옥토끼가 떡방아를 찧고 있다 하지 않던가? 믿거나말거나,,~~

 

                             와이아푸의 바다엔
                             폭풍이 몰아치고 있지만
                             그대가 건너 갈 때면
                             그 바다는 잠잠해지리다

 

                             그대여, 내게로
                             다시 돌아오세요
                             너무나도 그대를
                             사랑합니다

 

                             그대에게 편지를 써서
                             반지와 함께 보냈어요
                             내가 얼마나 괴로워하는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그대여, 내게로
                             다시 돌아오세요
                             너무나도 그대를
                             사랑합니다

 

                                  ***

 

                             그대여, 내게로
                             다시 돌아오세요
                             너무나도 그대를
                             사랑합니다

 

                             너무나도 그대를
                             사랑합니다

 

 

 

                           키리테카나와

 

        소프라노 키리 테 카나와는 1944년 3월 6일 뉴질랜드 북섬의 기스본에서 원주민

        마오리족인 아버지와 유럽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나 어린 시절 입양되었다.

        원주민어로 ‘종소리’를 뜻하는 ‘키리’라는 이름답게 그녀는 노래에 비범한 재능을 보였다.

 

        열두 살이 되던 해에 오클랜드로 이주, 키리는 성 마리아 학교에 입학해서 성악 발성과

        오페라 공부를 시작했다. 가정 형편이 넉넉지 못했던 그녀는 성 마리아 학교를 나온 후에

        상업학교에 진학했고, 졸업 후에는 전화 교환원으로 취직을 했다. 일과 노래 공부를 병행하던

        키리 테 카나와는 1960년 뉴질랜드 성악 콩쿠르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처음으로 성악가로서

        자신의 이름을 알렸고 1965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열린 성악 콩쿠르에서 우승하면서

        오세아니아 대륙에서 최고의 목소리로 인정받았다.

 

        이를 계기로 뉴질랜드 정부가 수여하는 장학금을 받아 영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1966년 런던 오페라 센터에 입학한 키리 테 카나와는 지휘자 리처드 보닝(Richard Bonynge)의

        권유로 메조소프라노에서 소프라노로 전향하고 오페라 무대에 진출했다.

 

        1971년 코벤트 가든 극장에서 공연하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오디션에서

        백작 부인 역할로 발탁되면서 처음 주역으로 데뷔한 키리는 새로운 백작 부인의 탄생을

        알렸다.

                         

        1974년 2월, 키리 테 카나와는 소프라노 테레사 스트라타스(Teresa Stratas)의 갑작스런

        건강 악화로 인해 베르디 오페라 〈오텔로〉 무대에 대타로 오르게 되었고,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일약 스타로 거듭났다.

 

        맑고 기품 있는 목소리와 외모를 지닌 키리 테 카나와는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과

        베르디 〈오텔로〉는 물론이고 푸치니 〈라 보엠〉,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장미의 기사〉

        등의 배역을 전문으로 소화했다.

 

 

 

 

 

 

 

 

 

 

 

 

 

 

 

     

                                            푸카나

 

                               얼굴의 표정을 가리키는 푸카나(Pūkana)는 마오리 공연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연자는 푸카나로 정열이나 격렬한 감정을 표현하며 노래를 부르거나 하카를 한다.

                               여자들은 눈을 크게 뜨며 문신한 턱을 앞으로 내밀고, 남자들은 눈을 크게 뜨고 혀를

                               내밀거나 이를 드러낸다. 이러한 푸카나는 위협적으로 보이지만, 공격의 의사가 아니라

                               강하고 깊은 감정을 표현할 때에도 많이 사용된다,

 

 

 

 

 

 

 

 

 

 

                                         공연이 끝나갈 무렵에는 관객 모두가 자리에서 일어나 출연자와

                                         관객이 하나가 되어 흥겨운 무대를 연출한다,

 

 

 

                                                       항이디너를 즐기면서 맥주도 한잔하고 공연관람

 

 

           "항이디너" 에 대하여

 

      Hangi (pronounced/항이) 는 옛날부터 내려오는 뉴질랜드 마오리 부족의 전통요리

      방법으로서 커다란 돌을 뜨겁게 달군다음 땅을 파서 만든 구덩이 안에서 지열을 이용하여

      이것저것 굽는 마오리 전통 음식을 말한다,

      감자, 호박, 고구마, 돼지고기, 양고기, 소고기 등을 푸짐하게 같이 넣어서 따끈따끈 쪄내는

      것이 보통이다,

      가끔 입맛 까다로운 사람들은 처음 느끼는 맛에 얼굴을 찡그릴수도 있지만 마오리들의 생활이나

      사고방식, 음식문화 등이 한국과 비슷한 점이 많이 있다, 가족 중심적이고 정이 많고 노래를

      즐겨부르고 낙천적인 성격을 갖이고 있다, 

 

      마오리인들은 성품이 온화하고 여유롭다, 특히 마오리 청년 남자들은 체격이 크고 힘이 쎄기

      때문에 음식도 항상 푸짐하게차려 많이 먹는편이다, 함께 항이 디너를 먹을기회가 있으면 많이

      먹으라고 계속해서 음식을 가져다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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