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이야기

육군 제5사단 나의 군생활의 추억

by *상록수 2023. 9. 8.

 

육군 제5사단 나의 군생활의 추억

 

보병제5사단 / 열쇠부대

(1970년 당시 육군 제9011부대)

군번 61000298(수색훈련소군번)  조대근

 

나는 육군사병으로 육군 보병제5사단사령부 군수처에서 35개월 복무 만기제대 했다,

나는 1968년군에 입대하여 수색 30사단 신병훈련소에서 신병훈련을 받았다, 당시에는

신병훈련소가 논산 연무대 한곳에만 있다가 내가 군입대할 무렵 각 예비사단에도

신병훈련소가 생겼으며 나는 본적지가 경기도여서 수색 30사단 신병훈련소 첫 입소생이

되었다, 그래서 나의 군번은 61000298(주특기 921 녹음영사병) 이다,

 

신병훈련소를 거쳐 대전통신학교에 입소 SRPC(녹음영사반) 교육과정을수료하고

의정부 101보충대에 잠시 머물던중 5사단에서 특기병사 차출차 찾아온 5사단 군수참모에게

발탁되어 5사단에 배속, 사단 보충대에 잠시 머물다 사단 본부중대소속으로 군수처에서 복무했다,

 

나의 군 주특기는 921(녹음영사병)로 사단 통신대 사진반이나 이동군인극장에서 영사기를 돌려야할

정훈병과 였으나 필체가 좋고 챠트글씨를 잘쓴다고해 당시 사단군수참모 송재홍중령의 눈에들어

사단군수처 군수참모 보좌병으로 운영과에서 지휘부에 매주 월요일 정례적으로 보고하는 군수사항

차트를 G펜이나 구리스펜으로 챠트 작성 했었다, 그래서 군수참모는 내가 작성한 차트를 월요일마다

사단장실에 갖이고 올라가 정기적인 브리핑하곤 했었다,

 

나는 군비밀취급인가 병사로서 사단내 군수상황 모든비밀을 알수 있었으며 사단내 6개기술병과가

군수처 휘하에 있어 병참, 병기, 통신, 의무, 민사, 등의 모든군수 사항을 군수처에서 총괄했음으로

사단내 휘하 연대(27, 35, 36연대, 포사령부)는 물론 6개 기술참모부의 군수현황을 훤히 알고 있었다,

당시에 36연대는 공수연대로서 특전사가 아닌 부대로는 유일하게 공수부대였다,

 

당시(1968 - 1970)에 보병 제5사단사령부는 경기포천 이동 심재에 있었고

제대무렵(1971년 초) 경기 양평으로 부대이동 했었다,

 

내가 5사단사령부(육군제9011부대, 당시소재지 /경기 포천 이동 심재) 군수처 사병으로

복무(1968, 8,~1971년 초)했던 약 50여년전 기억을 더듬어 각 참모부처에서 근무했던 반가운

전우들의 이름을 한명한명 호명해본다,

 

 오래전 기억이라서 혹시 이름이 틀릴지도 모르며 여기에 해당하는 이름의 전우가

 혹시 이글을 본다면 연락주길 바란다,

 

5사단장 / 소장 강창성, 소장 윤성민,

참모장  / 대령 이영재

 

인사처 G-1 / 인사참모 중령 신철인 / 인사장교 대위 전맹조 / 선임하사 상사 김영수(훗닐 본부중대 선임하사) 

                     병장 이홍재, 병장 전택주, 병장 한일수, 상병 이광의, 이병 황소근,

정보처 G-2 / 병장 이강만 , 병장 안도일, 병장 남문우(천안)

작전처 G-3 / 작전참모 중령 김재영, 병장 이재균,(그림에 소질) 병장 서충석, 병장 나종진(보훈처공무원)

군수처 G-4 / 군수참모 중령 송재흥, 김재영, 한상세, 한익수, / 보좌관 / 소령 김선제

                     수송보좌관 소령 허숙, 소령 이00, 대위 황인수, 병장 서연국(고향 서울)

                     보급과장 대위 김정훈 대위, 소령 정병식, 병장 김세연(고향 삼척, 포철근무), 이병 김성실,

                     운영과장 대위 김영선, 소위 김종태(ROTC), 소위 강00, 병장 구재본, 병장 우동석(부산동아대, 국어교사)                             이병 오재근, 일병 조서현(제주오현고, 나의후임 병, 전역후에도 몇차례 만났으나 연락두절)

                     선임하사 양대석 상사, 중사 전우식, 하사 이영기,

                     기술부처에서 군수처에 파견병 / 김필서(현 송추성당 사목), 박환원(검찰청 공무원, 고향 전남 곡성군 삼기                           면),   이한영(통신), 박남신(병기) 이상권, 

                     군수참모 8호차 운전병 / 백제현

민사처 G-5 상병 차진민,

정훈부 / 병장 김중겸(전역후 정부부처 공무원) 상병 이동형(수원 관광회사, 몇년전 어렵게 전화번호를 알아

              통화했으나 젊은시절 기억을 상실한 그는 안타깝게도 군시절을 기억하지 못했다,)

부관부 / 부관참모 중령 허영섭 소위 추팔인,

본부중대 / 중대장 임00대위, 수송관 / 반하용 준위, 병장 연근상(사단 본부중대 HQ 서무계) 

PX 담당 / 상사 김만, 오민웅상병

사단 수송부 / 준위 반하용

 

 

 

 

보병 제5사단사령부 군수처 장교사병 / 1970, 12, 25, 포천 이동 심재의 한 사진관에서촬영,

 

1970년말 제대를 앞두고 크리스마스에 이동시내에서 촬영한 5사단군수처 근무 장교사병 기념샷

뒷열 / 하사 이영기, 일병 박환원, 일병 조서현, 상병 박남신, <병장 조대근>, 병장 000, 상병 000,

앞열 / 운영과장 대위 김영선, 소위 000, 보급과장 소령 정병식, 수송보좌관 대위 황인수

 

 

댓글